티스토리 뷰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존 맥스웰

 

 

"사람들은 상황을 개선하는 데 급급해 자기 자신을 개선할 생각은 별로 하지 않는다. 그래서 언제나 발이 묶여 있다."

 

준비(성장) + 자세 + 기회 + 행동 = 운

"하룻밤에 목적지를 바꿀 수는 없어도 방향은 바꿀 수 있다."

 

<두려움의 요인>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새로운 것을 위해 안정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재정적으로 불안해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다른 사람들이 좋지 않게 생각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성공하면 주변 사람들과 멀어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두려움과 믿음 중 어느 쪽을 더 강하게 할 것인가?" 더 강한 쪽이 이기기 마련이다. 믿음은 키우고 두려움은 떨쳐버리길 권한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당신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 로버트 엘런

 

우리에게는 자신의 바람과 능력이 서로 어울리는지 판단할 기준이 필요하다.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잘하는 일의 차이를 아는가? 성공하려면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해야 한다.

강력한 상승효과를 얻으려면 의욕과 보람이 어우러지는 일을 해야 한다.

"거의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없는 재능을 드러내 보이고자 인생을 허비한다" - 새뮤얼 존슨

인생을 허비하는 일은 최소한으로 하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데 두어야 한다.

내가 하는 일이 내 삶의 소명이다.

"마음을 들여다봐야 비전이 더욱 선명해진다. 바깥을 보는 사람은 꿈을 꾸고, 안을 보는 사람은 깨어난다."

 

하루도 빠짐없이 날마다 적어야 한다.

나는 발전과 실수를 기록하면서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다. 계속 기록을 하면 자신의 결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내 게으름, 무지와 싸우며 한 계단 한 계단을 힘겹게 올라 정상에 이르렀다." - 제임스 톰

흔히 인생에는 중요한 날이 두 번 있다고 한다. 하나는 자신이 태어난 날이고 다른 하나는 태어난 이유를 발견한 날이라고 한다.

 

자존감이 부족하면 잠재력이 제한된다. 사람은 결코 자신의 자아상을 넘어설 수 없다.

내가 나를 평가하는 가치만큼만 타인도 나를 평가한다. 타인의 눈을 지나치게 의식하면 안된다.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보느냐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장담컨대 스스로 가치를 낮게 평가하면 세상도 당신을 딱 그만큼의 가치로 평가한다. 잠재력을 발현하고 싶다면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효과적인 활동을 했으면 조용히 되돌아보라. 조용히 되돌아보면 훨씬 더 효과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 피터 드러커

걸음을 멈추면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엉뚱한 길로 가고 있는데 동기부여로 속도를 내면 큰일 난다. 그럴때는 잠깐 멈춰 되돌아보고 진로를 바꿔야 한다.

 

"모든 진리는 일단 발견하고 나면 이해하기가 쉽다. 중요한 것은 발견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탐구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더 좋은 질문을 던지기에 더 좋은 답을 얻는다." - 앤서니 로빈스

정직한 질문은 확고한 소신을 낳는다. "확신으로 시작하는 사람은 의심으로 끝나고, 의심으로 시작하는 사람은 확신으로 끝난다." - 프랜시스 베이컨

 

사랑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기로 마음먹고 노력해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 바람대로 타인을 사랑하려면 그러한 의도를 가지고 날마다 사람들을 사랑하겠다고 결심해야 한다.

연민은 인간이 품을 수 있는 가장 고귀한 감정이지만, 자기연민은 가장 천박한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유진 피터스

인생에는 부단히 애써야 얻게 되는 것이 있고, 끈기 있게 기다려야 얻게 되는 것도 있다.

신앙은 "지나고 나서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미리 믿는 것" - 필립 얀시

"현자는 자신에게 묻고 바보는 타인에게 묻는다" - 헨리 아널드

 

끈기는 탁월함을 가늠하는 지표, 위대함을 알아보는 시금석이다. - 짐 트레슬

'동기는 사람을 움직이지만, 원칙은 사람을 계속 성장하게 한다.' 재능이나 기회가 많고 적고를 떠나 성장의 열쇠는 끈기이다.

"밤마다 흡족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려면 아침마다 결의를 품고 일어나야 한다." - 조지 로리머

자기 자신과 내면의 가능성을 믿는다면, 그래서 목표가 아니라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이 어디까지 성장하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니 자신을 믿고 꾸준히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

"위대한 작곡가는 영감을 받아 작곡을 시작하는 게 아니라 작곡을 시작하고 나서 영감을 받는다. 베토벤, 바그너, 모차르트, 바흐는 모두 날마다 마음을 다잡고 눈앞의 일에 정성을 기울였다. 그들은 영감을 기다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 어니스트 뉴먼

"나는 아주 일찍부터 좋든 싫든 날마다 곡을 쓰는 습관을 길럿다. 좋은 날도 있고 그렇지 않은 날도 있지만 어쨌든 나는 날마다 하루를 충실히 보냈다는 생각이 들 때까지 곡을 쓴다."

존은 동기를 찾지도 않고 영감이 오기를 기다리지도 않는다. 그저 매일 아침 일어나 작곡을 하는 것이 그의 원칙이다. 그는 곡이 완벽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다만 완성되기를 바랄 뿐이다. 만약 창작을 하다가 벽에 부딪힐지라도 존은 전혀 문제 삼지 않는다.

 

성공하는 사람은 실수에서 배우고 다른 방법으로 다시 시도한다. - 데일 카네기

"모든 문제는 우리 자신을 보여준다."

고통은 우리가 누구이고 어디에 있는지 직시하게 한다. 사람은 고통스런 경험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성공의 비결은 좋은 패를 쥐는 게 아니라 나쁜 패를 쥐고도 잘 활용하는 것" - 워런 레스터

"인생은 우리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제 마음대로 굴러간다.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차이를 만들어낸다." - 버지니아 사티어

"인생은 안전지대 끝에서 시작된다." - 닐 윌시

나는 창의력도 안전지대 끝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나쁜 경험으로 고통을 느낄 때 창의력을 발휘하면 그 고통 속에서도 열매를 얻을 수 있다. 그 비결은 아드레날린이나 분노에서 나오는 기운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교훈을 얻는 것이다.

 

"자신이 될 수 있는 사람보다 조금이라도 못한 사람으로 남아 있으면 하루하루가 불행의 연속이 될 것"

'중간만 가면 된다'는 사고방식을 버리고 용기 있게 안전지대 밖으로 나올 때 비로소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익숙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것과 기꺼이 작별해야 한다. 핑계를 버리고 앞으로 밀고 나가야 한다.

'신중함의 끔찍한 대가는 무미건조함' - 앨프레드 버크햄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현실이 불만족스러운 나머지 좀이 쑤셔서 견디지 못했다. 그들은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 했다. 벌떡 일어나 나가고싶어 했다. ...그게 성공한 이유 중 하나다." - 알렉스 트레벡

 

우리는 선생님이 내는 문제에 모두 충실히 답하면 A를 받았다. 이제 그런 시절은 지나갔다. 기업에서 A를 받으려면 조직의 기대치를 높이고 그것을 뛰어넘어야 한다. - 잭 웰치

차이를 뛰어넘어 '탁월함'으로 나아가자.

 

<내려놓고 나서 오랫동안 상실감을 느낀 후에야 얻는 것도 있다.>

우리는 변화를 원하지만 참을성 있게 결과를 기다리진 않는다. 그리고 갖고 있던 것은 내려놓는 순간 사라져버리는데 손에 들어와야 할 것은 며칠, 몇 주, 몇 달, 몇 년 심지어 몇 십 년이 지나도 들어오지 않는 까닭에 뼈저리게 상실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과도기가 무척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다. 우리는 얼른 결과를 얻고 싶어 한다. 하지만 우리가 아끼는 것의 끝을 직시하고 또한 그 끝과 우리가 바라는 새로운 시작 사이의 불확실성을 직시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상실로 다가오기도 한다. 개중에는 불확실한 시기를 잘 넘기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그때가 아니면 얻을 수 없는 것도 있다.>

변화의 시기야말로 결단을 내릴 절호의 기회다

.

<높이 올라갈수록 내려놓기가 어려워진다.>

꾸준히 배워 성장하고 싶다면 계속 내려놓아야 한다.

"무엇이든 그 값어치는 우리가 그것을 위해 내놓으려고 하는 인생의 분량과 같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

무언가를 얻으려면 쥐고 있는 뭔가를 내줘야 한다.

 

"풍요의 열쇠 중 하나는 해법을 지향하는 마음자세로 살아가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다지 해법 지향적이지는 않다."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 에서 "어떻게 하면 이걸 할 수 있을까?"로 말을 바꾸자!

"호기심 많고, 살짝 미치고, 채워지지 않는 배움의 열정이 있으며, 물불 가리지 않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 톰 피터스

 

꿈꿀 수 있다면 이룰 수 있다. 한계는 바로 당신 자신 안에 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우리의 잠재력에는 한계가 없고 대개는 아직 고스란히 묻혀 있다. ...한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순간 만들어진다.

"지금 시도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시도하겠다!"

"인간의 정신은 새로운 생각으로 확대되고 나면 원래 크기로 줄어드는 법이 없다." - 올리버 웬들 홈스

역량을 키우고 싶으면 무조건 정신부터 키워야 한다.

 

<'했던 일'을 넘어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일'을 한다>

인생을 확장하려면 안전지대를 떠나야 한다. 그 모든 일에는 시간이 걸렸고 실수도 많이 했다. 힘에 부칠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그 시절에는 "나는 언제나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하면서 그 방법을 배우고 있다."는 파블로 피카소의 말이 뼈저리게 와 닿았다.

 

<기대 충족을 뛰어넘는다>

"자신의 의무와 타인의 기대보다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 바로 탁월함이다! 그러려면 최선을 다하고 '최고'수준의 기준을 유지하며 '사소한'것 하나까지 챙기면서 '더 먼'길을 가야 한다. 탁월함이란 모든 일에 온갖 방법을 동원해 젖 먹던 힘까지 다 쓰는 것이다!

 

<어쩌다 한 번이 아니라 날마다 중요한 일을 한다>

사람이 꿈을 향해 당당히 나아가면서 생각하는 대로 살려고 노력하면 전혀 예상치 못했던 성공이 찾아온다. 그의 주변과 내면에는 보이지 않는 경계를 넘어 새롭고 보편적이며 더욱 자유로운 법이 자리를 잡는다. 이에 따라 그는 좀 더 높은 존재의 질서 속에서 살게 된다.

 

조직생활에서는 받는 임금보다 더 많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자. 그러면 상사와 동료에게 귀한 사람으로 대접받을 뿐 아니라 그들의 가치도 높일 수 있다. 나아가 더 크고 좋은 일을 맡게 될 확률이 높다. 지금까지 자신이 늘 베풀어왔다면 얼마든지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인생에는 적당한 포기도 필요하다. 우리는 약점은 버리고 강점을 취해야 한다. 못하는 것을 계속 붙잡고 있으며 시간 낭비하지 말고 잘하는 것을 더욱더 잘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댓글